[기독교 상담(학)은 심리학이 아닙니다. !
기독교 상담은 성경적 상담으로 성경을 전제로한 교회(인),목회자,일반성도, 교회 직분,행정,선교, 모든 교회 사역(자)에 대한 포괄적 상담을 진행하고, 특히, 영적 부분인 감정과 느낌에 대한 충실한 접근과 반복적 상담을 강조하는 학문 이다.!
1).FE-Toil(느낌과 감정에 수고하기 기법)의 의미.
ㄱ)연구목적
오늘날 현대인들은 많은 문제를 만나고 다양한 문제 속에서 살아가고 있다. 그러나, 각종 문제를 접하면서도 그 문제의 해결점을 찾기보다 단순히 잊거나, 아니면 당연히 자신의 문제로만 보지 않고 모든 사회적 문제라 인식하고 타인도 ‘똑같다.’라는 의식 속에 합리화시키고 만다. 더 나아가 종교인들 중 기독교인들은 더 많은 심각성의 문제를 잉태하고 있다. 그 이유는 '종교적 프라이드'(Pride) 즉, 신앙인으로서 높은 수준의 인격과 교양을 갖춘 것으로 스스로 갖고 있거나(대형교회 성도일수록 강함), 실제적 자신의 학력과 가정환경은 좋지 않지만 스스로 꾀 교양과 사회적 성숙도를 이루고 있다고 생각하는 양상으로 교회의 중직분자 일 수 록 이런‘종교적 프라이드’를 갖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여기서 오늘날 일반 현대인(비종교인)들은 정신적, 육체적 문제(내적 외적 갈등(의학적 질병제외))이 생기면 병원이나 일반 상담자(정신과 치료,사회적응문제에 관한 상담)를 방문하여 치료를 한다. 그러나 종교인(기독교인)들은 신앙을 앞세워 자신의 문제를 스스로 소화하려거나 기도를 통하여 치유 받으려는 경향이 강하다. 뿐만 아니라 종교 지도자(기독교)들 역시, 이러한 다양한 사회문제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기보다는 일반적으로 신앙심을 강조하는 편이다.
사회의 복잡성과 다양성은 한마디로 기독교인이든 일반 사회인이든 모든 겪고 있다는 것과 그 문제에 노출 되어 있다는 것이다.
본 연구는 특정 종교집단이나, 계층을 겨냥한 연구가 아니라 어느 계층이나, 어느 집단이나 막론하고 누구나 이러한 면에 상담을 받는다면 현대인의 사회적응상의 문제나, 개인적인 갈등과 문제, 그리고 각종 스트레스(stress)에서 치류 받거나, 문제해결에 적극적인 도움을 받거나, 인간관계의 갈등과 문제에서 큰 회복을 가져올 수 있는 실천적 방법론을 제시하는데 큰 의미를 둔다.
본 연구의 목적은 남녀노소 누구나 접할 수 있는 그리고 우리 문화와 사회에 걸 맞는 새로운 상담기법으로 이론적 방법론이 아니라 실천적 방법이라는 새로운 상담기법으로 우리에게 맞는 보편타당한 상다기법을 제시한다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다만 기독교인을 대상으로 한 상담기법으로 임상을 실시한 것으로 다소 특정 종교집단을 위한 방법제시와 근거를 사용하였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일반상담의 새로운 기법으로도 사용하고 임상을 하는 데는 무리가 없으리라 생각된다.왜냐하면 현재 기독교 상담에서도 일반상담기법들이 적용되고 있기 때문이다.
(느낌과 감정노동)충실하기 기법은 실제로 내담자의 느낌과 감정 회복을 우선으로 치유해 나아가는 기법이다. 물론 내담자의 모든 문제(갈등포함)는 느낌과 감정 부분에 포함되어 있으나, 느낌과 감정적인 부분을 어떻게 시작하나?, 어떻게 접근할까? 라는 의문이 들게 된다.
무너진, 혹은 더 심한 경우 파괴된 내담자의 느낌과 감정의 부분은 흔한 표현으로 ‘영혼 치유’‘혹은 ‘내적 치유’라는 말을 하기도 한다. 그러나 영혼치유는 영혼의 상처와 아픔 부분을 회시킨다는 말이지만 실제로 내담자의 영혼부분을 수술하거나, 두뇌부분을 의학적으로 점검하는 것이 아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통하여 위로해 나아가는 것이다. 내적 상담은 기법적인 표현이라기 보다는 상담의 한 부분ㅇ서 기독교 상담이 사람들의 숨겨진 아픔, 말 못하는 아픔, 것 같은 내적인 문제를 위로 및 회복시켜 나아가는 것을 의미한다. 물론 이것도 하나님의 말씀을 통한 것이다. 즉, FE-Works도 역시 성경의 조명과 상담자의 성숙한 영성이 요구되면서, 나아가 하나님의 말씀으로 상처난, 느낌과 감정부분, 파괴된 느낌과 감정, 현재도 아파하는 느낌과 감정 부분을 회복시켜 나아가는 것이다. “God's word acknowledges that we have feelings but calls on us to see that they are governed.1)( 하나님의 말씀은 우리가 스스로 자신을 잘 알 수 있는 느낌들과 있지만 그것을 불러내어 다스릴 수 있음을 허락하셨다.) 물론 성령의 도우심과 역사하심을 의지하는 것은 당연하다.
2). FE-Toil기법의 성경적 근거와 뇌 의학적 적용.모든 내담자의 문제는 느낌(Feeling)과 감정(Emotion)의 문제라는 의식을 갖는다.
알콜, 이성, 돈. 가정, 교회, 성, 직장, 직업, 사회적응, 학교에 관한 상담 내용이 있을 찌라도 상담의 목표는 내담자로 하여금 변화를 유도하여, 사회 적응 상에 문제나,갈등이 없도록 하는 것 이므로 느낌과 감정부분이 관련되지 않은 것이 없다. 그러므로 새내기 상담자들은 초면상담에서 다른 상담 내용을 내담자가 말하는 것 같으나 분명, 느낌과 감정의 문제라는 사실을 전제해야 한다.
한 예로 다윗의 문제(갈등)을 알아보자. 다윗은 흔한 말로 우리아의 아내인 ‘밧세바’에 대해서 강간죄, 그의 남편에 대해서 ‘살인죄, 그리고 모든 죄를 속인 ‘거짓증거’(하나님의 대해서)를 저지른 성경전문에 걸쳐 이만한 큰 득죄를 행한 자가 없는 죄를 다윗은 저질렀다.
. 다윗이 하나님에 대해서 저지른 죄는 성경적으로 고백되기를 아픔과Feeling,(느낌)과 Emotion,(감정)부분으로 제한 할 수 있다.다윗은 고백하기를 “내속에 생각이 많을 때에....”(시94:19) 여기서 생각이라는 단어가 영어 NIV 버전 영어 성경에서는 “Anxiety"(걱정거리)라는 단어를 사용하고 있다. “...내가 괴로워 말할 수 없나이다.”(시77:4)영어성경에서는 “troubled"단어를 사용한다.즉, 다윗은 문제의식과 걱정거리가 많았다. 이 보다 더 많은 시편과 잠언을 통하여 다윗은 느낌과 감정은 파괴되고,무너졌음을 알 수 있다. 특히 삼하11:3이하부터, 왕상까지 전반에 걸쳐 다윗은 마음과 심정에 고통을 가졌으며, 괴로워했다. 그는 하나님께 대해서는 회개하기를
시6:1 여호와여 주의 분 으로 나를 견책하지 마옵시며 주의 진노로 여기소서 여호와여 나의 뼈가 떨리오니 나를 고치소서
6:3 "나의 영혼도 심히 떨리나이다. 여호와여 어느 때까지니이까6:4 여호와여 돌아와 나의 중에서는 주를 기억함이
없사오니 음부에서 주께 감사할 자 누구리이까, 6:6 내가 탄식함으로 곤핍하여 밤마다 눈물로 내 침상을 띄우며
내 요를 적시나이다."
[Key Point]:one [Christan Counseling And General Counseling Different Pont]
[기독교상담과 일반상담의 차이점]이해종. 한국학술정보.2007.
two [Real of Christan Counseling ]
기독교상담의 실제 이해종.쿰란출판사.2013.
[하나님의 사랑과 복음을 전하는 쿰란출판사입니다. (qumran.co.kr) ]
여기서도 자신은 하나님께 매우 부족하다고 고백하고 'agony'(아픔과 같은 Pain의 의미가 강한, 고민,고통”)을 뜻하는 단어를 사용하고 있다. 느낌과 감정은 이미 의학적인 증거로 대뇌(특히:전두엽(Frontal Lobe),두정엽(Parieta lobe),측두엽(Temprorl Lobe) 후두엽(Occipital Lobe)의 기능에서 감각과 감정의 변화 ,판단,지작,말하기 듣기,시각,운동기능 등을 한다.육체의 모든 명령 하달은 뇌가 한다.2)
이해종 교수의 상담기법은 기독교 상담기법 역사적으로 처음이고, 기독교 상담이 일반 상담과 다른 점과 기독교 상담은 일반 상담과 그 기법과 상담절차가 다를 수밖에 없다는 주장으로 학문적으로도 처음 이다.
이해종 교수의 상담기법으로 소개된 저서 [기독교상담과 일반상담의 차이점]이해종.한국학술정보, 2007. 책은 청와대, 국회, 대학 독서관 등등에 대부분은 구매 배치되어 있다.
특히, 상담기법에 감정과 느낌이라는 비 과학적인 부분에서도 반듯이 기독교 상담에서도 성경적으로 접근하고 다루어야 하는 부분으로 주장하고, 스트레스(Stress)와 놔 과학 접목으로 증거와 증상, 그리고 치유적 상관관계를 적용하고 있다.
모더니즘 속에서 각종 문화와 노동, 그리고 사회전반에 현대인들은 바로 감정과 느낌의 상함을 스트레스라는 질환적 특성을 이해하고, 적극적인 상담과 치유적 관심과 상담사들의 전문적 코칭상담이 필요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