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종 교수님이 서적을 출간하셨습니다.
제목:기독교상담과 일반상담의 차이점
출판사:(주)한국학술정보(031-908-3181)
(주)한국학술정보에서 이해종 교수님의 논문을 선정, 출판비용을 회사가 부담하고 5년간 출판 계약으로 출판하게되었습니다. 목회자&학생들은 10% DC 가능하다 .
특히, 건강한 교회와 이시대 청년들의 해야할 특강 본문이 삽입되어 있어, 기독교상담 관련과 목회상담에 좋은 참고서가 될것입니다. 아울러 사람들의 느낌과 감정을 위한 새로운 내적 상담기법이 소개되어있습니다. 주목을 끌고 있습니다.
그리고 본서는 기독교상담과 일반상담의 차이점을 밝혔으며, 기독교상담의 중요성과 '상담'이 목회에서 얼마나 중요한 것인가를 성경을 근거로 소개하고 있습니다.("상담은 목회에서 '사명'" 내용중)
이 책의 특징은 "상담은 교회의 사명"이라는 주장을 성경적 근거를 들고 있다.또한 사람들을 상담할 때 과거 문제의 접근이나 해결 방법으로 새로운 상답기법인 [FE-Toil: 느낌과 감정에 수고하기]를 소개하고 있다. 그러므로 목회상담에서 성도들을 상담할 때 무계획적으로, 무의미하게 목회자의 일방적인 상담계획과 언변으로 대화하는 것을 지적, 새로운 교회상담의 기법과 상담사역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이해종 목사님은 목회 속에서 다양한 사역들이 전개되지만, 예수 그리스도의 중심적 사역이 '상담'사역이었음을 지적, 오늘날 현대 목회에서 목회자들이 '상담목회' '목회상담' 사역을 진행해야 한다고 주장 한다. 사실 구역예배,셀예배,순 예배 등등의 핵심 사역은 '상담' 인 것이다.
현재, [기독교상담과 일바나상담의 차이점] 책은 각 학교와 도서관 그리고 국회와 각종 상담 기관에서 주문하여, 학생들 사이에서 상담학과 기독교 상담학의 교과서로 불리고 있다.
이해종 교수는 강의하면서, 대신교단은 물론, 기독교상담 전공자로서는 논문이 선정되어 출판된 사례는 처음이다.
기독교 상담은 성경적 상담이어야 하고, '성경적 상담'에서 중요한 핵심은 성경에서 예수 그리스도를 '위대한 상담자'로 소개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즉, 예수님의 모든 사역(가르침,전파하심,고치심;교회 3대 사역)에서 상담자 사역을 늘 해오셨다는 것이다. 특히, 본서(기독교상담과 일반상담의 차이점)는 기독교상담이 프로이드,상담심리와는 차이가 있을 강조하고, 치유상담에서 기독교를 이해하지 않거나, 성경을 믿지 않고서는 성경적상담이나, 기독교 상담은 불가능하다는 주장 이다.
아울러, 기독교 상담에서 중요한 것은 성령의 사역, 즉, 성령의 치유 회복,고치시는 사역은 오직 성경적 상담인 기독교 상담에서만 가능하다고 말하고 있다.
여기에 이해종 교수는 새로운 기독교상담 뿐만 아니라, 일반상담(심리)에서도, 뇌과학을 접목한, [Feeling &Emotion toil]기법으로 감정과 느낌을 회복시키지 않고서는 진정한 치유상담이 일어나지 않고, 상담의 핵심은 고치고 회복하는 것인데, 감정과 느낌의 상함을 회복하지 않는다면, 상담의 결과를 기대할 수 없다는 것이다.
상담은 말 장난이나, 말 기술이 아니다. 구체적으로, 내담자를 파악하고, 코칭하여, 점점 회복과 고침으로 나아가는 귀한 사역인 것이다.
교회와 목회자들 역시, 자신들의 철학적,기능적 지식과 능력을 발휘하여 목회를 하지만, 기본적인 목회자의 사역의 핵심은 "상담사역"이다. 설교, 구역,제제화,기타 성도들을 대하는 모든 전과정이 성경적 상담의 전제하에 있기 때문이다.
기타 자세한 것은 상담의 실제와 본서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