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이 타고다니던 차를 팔거나 처분하고자 할때.
방법으로는 첫째 :직거래(개인끼리 거래를 하는 것)를 통하여 처분및 판매할 수 있다. 이러한 직거래는 현대
많은 자동차 매매관련 싸이트에서 운영중임므로 회원가입 후,이용하면된다. (사진은 디카
로 찍어(핸드폰 사진도 가능)올려야 관심자가 늘어나 그 만큼 쉽게 거래가 성사된다.
현재 운영중인 사이트 중에서 추천 한다면 (카페:중고나라, 중고시장)와 [sk 엔카]가 좋을
듯 싶다.
둘째 :가까운 자동차매매상사를 찾아가 거래하는 것이다.(가양동 매매단지:가양대교건너 우측으
로 가면 쉽게만남), 강남매매단지:잠실대교건너,성남방향(율곡동)으로가면 쉽게참음,일산
매매단지(탄현동이 마트 근처) ,수원매매단지,안산매매단 등도 있다. (가장추천하고 싶은
곳은 일산 매매단지이다.:친철,알선책임등등 좋다.(일산동 E마트 옆 골프장 근처))
참고로 매매단지에서 딜러들의 접근이 심함으로 조심해야하고, 함부로 차에서 내려, 차를 팔겠다고하면 안된다. 둘러보고 좋은 곳에 주차한 후, 딜러를 몰색하는 것이 좋다.
[ 개인끼리 차를 팔고 살때 주의사항 ] (이점을 많이 문의하여서): 우선,차를 팔때는 중요한 서류는 1.[자동차 매매 계약서(개인직거래)]와 각구,시 차동차 등록처에서 배부하는 (관인용을 사용하는 인터네에서 다운로드사용한 것보다 더 낫다.)2.[자동차양도증명서] 이다. 이 서류를 2장씩 작성하여, 인감도장을 찍어야 한다. (그리고 차를 파는 사람의 서류중 인감증명서,자동차세금완납증명서,주민등본,자동차 등록증,필요),그리고, 한부씩 소지 한다.
차를 직거래로 살 때에는 위 2가지종류 서류와 파는 사람이 준비해야할 서류를 다 받고, 이상유무 확인 후 거래를 성사한다. 특히,개인거래시 차량값은 완불로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특히, 개인직러래시, 차량을 사가고 등록하지 않은 매수인이 있어 문제가된다. 물론 사고시, 운전자 책임이 우선이고, 기간내(15일내) 등록하지 않으면, 최고50만원 과태료가 부가된다. 이럴때는 매도인(차를 판사람)은 자동차 양도증명(날인과 인감이찍힌 )서를 가지고 해당 구,시 자동자 등록처에서 [강제이전]를 시킬 수 있으니, 이러한 불상상가 나지않도록, 꼼꼼한 주의가 필요하다.
개인직거래는 매매상사서 딜러에게 파는 것보다 더 좋은 값으로 팔 수있다는 이점이 있다. 그러나 서류미비와 경험부주등으로 어려운을 소호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주의 해야 한다.
직거래시,철저한 서류확인과, 상대방의 등본확인등으로, 현수소지와 이름을 확인하는 것도 중요하다.
서류미비로 문제 발생시 [내용증명서]를 보내고, 문제를 해결하는(등록문제,강제이전,폐차)등의 절차를 밟을 수 있다.
차량의 성능문제:차는 엔젠,미션(소위 기어변속장치)이 중요하다., 그 다음 소음여부(정지상태에서 시동걸
고 확인,운행하며,확인),많은 이들이(목회자들 중에는 외관의 깨끗함만 중
시여김)차 겉 상태만 보는 이들이 있는데, 중고자를 사고 속 썩는 것
이 태반임으로, 내부를 철저히 살펴여 한다.
1)시동걸어보고,이상유뮤확인(잡음,부드러운 엔지 상태가아닌지, 끼끼끼 소리가 나단든지
확인)팬벨트를 손으로 눌러,장력(늘어난수치)를 확인 너무 느슨하면 곤란함, 기어변속후
특히, 오토기어라면 주행중 부드럽게 변속이 되는 여부, 변속이 잘되는지확인.
2)앞 본네트를 열어보고, 각 부위 확인, > 보내트 닫고 자량을 눌러봄, 이상소리확인, 주행중
브레이크를 여러번 밟아, 이상유무확인, 타이어 마모상태확인(편마모상태가 있으면 곤란:
상사&딜러들은 바퀴 를 바꾸어 놓기도 함.)
3)시험 주행 중, 핸들조향능력이 올바른지(한쪽으로 점점 쏠린다든지, 핸들이 무겁다든지,브
레이크 제동시 핸들이 돌아간다든지 확인필요.)
4)트렁크 열고 부위확인 및, 스페어 타이어&공구 소유여부확인.
5)사고유무확인은 우선 각 차량의 부위별(각 문짝, 본네트, 트렁크,차체의 새깔비교,)등로 확
인가능하며, 문짝 고무바킹을 손으로 떼어 차체의 용접부위로 사고유무를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본네트 열고, 주변이 용접으로 울퉁불퉁란다든지. 다른부위가 다른상태의 용접상태라
면, 사고치량으로 의심할 수 있다. 6)가장중요한것은 상사거래시 차량을 반듯이 리프트에
올려 들어서 차량의 하체중 엔진쪽과 미션 쪽으로 유수
부위가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개인거래시도, 본네트를 열고, 앤진과 미션밑 쪽에 새는 곳
이없는지 확인해야 한다. 이것은 가장 중요한 확인 작업이다.
*야간의 핸들불량,핸들 떨림, 브레으크 작동시,떨림,잡음등은 휠얼라이먼트 또는 휘 발란스 등으로 잡을수 있다. 엔진부위와 미션부위에서 기름이 샌다든지하면 골치 아프다.
나는 1997년 차량사고로 차량애관한 상태와 A/S문제, 매매관계,보상문제등을 익히 알게되었다. 모 K완성차화사와 3년넘게 피해보상문제로 대법원까지 가서 승소판결을 매기까지, 하나님의 각별한 인도하심이있었다. 기타상세한 처리문제는 메일로 연락하세요. 그리고 중고차는 좋은 자도 있지만 대부부 연식에 따라,사고유무가 있다는 생각을 갖고 매매에 임하고, 큰 하자시 법적으로 중고자동차도(차량검사증명서를 발부함으로 꼭 소지)한달(1000kM)는 보상을 해주게 되어 있다.